프랜차이즈 카페라면 카페의 다양한 게시물들을 본사에서 제작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부착만 잘하면 됩니다. 그러나 개인 카페를 운영 중이라면 카페 메뉴판 역시 사장님들이 직접 사진을 찍거나 디자인을 제작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카페에서는 메뉴판부터 고객 안내 문구, 카페 쿠폰과 입구의 배너같이 다양한 판촉물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자인 업체를 지정해서 다양한 판촉물을 준비할 수 도 있겠지만 간단하게 개인의 감성을 담은 디자인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바로 미리캔버스를 이용해서 카페 메뉴판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현수막부터 배너와 메뉴판이나 메뉴 간지까지 다양한 크기와 다양한 재질로 만들 수 있어 잘 이용하고 있는 미리캔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미리캔버스 장점
미리캔버스의 장점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점입니다. 다양한 디자인 업체가 있지만 소자본으로 창업을 시작하면 이것저것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활용하고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미리캔버스는 무료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또한 포토샵이라는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못해 본 비전문가들도 쉽게 디자인을 해낼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사이트를 만들어놔서 이용하는 것에 부담이 없습니다. 별도의 공부 없이 쉽게 디자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과 활용도가 높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감이 부족해서 처음부터 디자인을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한 다양한 무료 템플릿도 제공합니다. 여기서 템플릿이란 다양한 요소들이 레이어 되어 있는 디자인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템플릿의 내용만 내가 원하는 것으로 바꿔도 금방 나의 디자인이 끝나기 때문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완성한 디자인의 인쇄와 출력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결과물의 인쇄까지의 프로세스가 간편해서 좋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이용 설명은 아래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 카페 게시물의 종류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게시물들이 필요합니다. 고객들에게 보여줘야 하는 메뉴판이 제일 중요합니다. 메뉴판은 매장의 제품을 소개하는 첫 번째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매장의 분위기에 맞아야 하고 고객들의 메뉴가 한눈에 들어올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디저트를 판매한다면 쇼케이스에 필요한 디저트 명표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진열이어도 명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며 디저트의 가치가 떨어져 보일 수 있으니 디테일에 신경 써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많이 이용하시는 매장용 쿠폰도 게시물의 한 종류입니다. 주택상권의 개인 카페에서 많이 사용하는 쿠폰도 우리 매장의 아이덴티티가 드러나도록 깔끔하게 제작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시그니쳐 음료를 홍보하는 메뉴 간지도 필요할 수 있고, 오피스 상권이라면 매장 입구에 놓아야 할 카페용 배너 역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직접 제작하는 게시물등은 인쇄비만 들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 않습니다. 미리캔버스에 익숙해져서 스스로 디자인 수정만 할 수 있다면 저렴한 가격에 매장의 게시물들을 통일감 있게 준비할 수 있으니 많은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카페메뉴판 제작하기
이미 준비되어 있는 미리캔버스의 무료 템플릿을 이용해서 쉽게 메뉴판을 만드는 법을 차근차근 알려드립니다. 순서대로 따라 하면서 미리캔버스를 익히고 그 뒤에 필요한 것들을 스스로 만들어가면 됩니다. 처음으로 미리 캔버스를 이용한다면 회원가입을 통해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 후에는 들어가서 미리캔버스 홈에 있는 [템플릿 보러 가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다음 템플릿 검색창에 '메뉴판' 혹은 '카페메뉴'를 검색합니다. 그럼 미리캔버스에 등록되어 있는 다양한 템플릿들이 차례대로 생성됩니다. 이제 다양한 템플릿 중에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템플릿 안에 쓰여 있는 글자들은 내가 직접 수정할 수 있으니 템플릿의 무드와 들어가 있는 요소들이 마음에 든다면 일단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템플릿 안의 모든 것은 내가 직접 변경하고 삭제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다양한 템플릿들이 나온 것 중에 클릭해 보면 아시겠지만 왼쪽 위에 왕관 모양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를 알고 이용해야 합니다. 미리캔버스는 무료로 제공하는 플랫폼이지만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하고 좀 더 많은 양의 템플릿과 다양한 요소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놓은 사이트입니다. 다시 말해 템플릿 중에는 가격을 지불해야지만 이용할 수 있는 유로 템플릿도 섞여 있습니다. 그러니 무료로 이용하시고 싶다면 왕관 표시가 없는 템플릿과 요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프리미엄에 비해서 무료 템플릿의 퀄리티가 전혀 떨어지지 않으니 걱정 안 하셔도 좋습니다.
마음에 드는 템플릿 사용하기를 클릭하면 이제 편집을 할 수 있는 디자인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오른쪽에 우리가 선택한 템플릿이 있고 왼쪽에는 업로드, 요소, 텍스트 등 다양한 편집 툴이 있습니다. 템플릿을 이용한 편집의 핵심은 이미 디자인된 폼 안에서 우리의 정보만을 바꾸는 것입니다. 오른쪽 중앙에 있는 디자인 폼 안의 글자나 케이크 사진과 배경색 모두 변경이 가능합니다. 디자인 폼 안의 글자를 클릭하면 왼쪽의 툴에서 텍스트가 자동으로 선택되면서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왼쪽에 순서대로 있는 작은 아이콘들 중 업로드와 요소, 텍스트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업로드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옆에 업로드에 대한 창이 생깁니다. 폴더 아래의 '+'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업로드해 주면 됩니다. 업로드를 완료하면 파일에 내가 업로드한 사진이 생성됩니다. 그 사진을 클릭하면 오른쪽의 디자인 폼에 나의 사진이 들어가게 됩니다. 적절한 크기로 조정해서 기존의 템플릿 안의 사진과 대체하면 됩니다.
요소는 각종 아이콘들을 디자인에 첨가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각종 도형과 아이콘들은 원하는 아이콘의 명칭을 검색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커피'라고 검색을 하면 커피에 관련된 아이콘 모양이 나오고 그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부분에서도 왕관 표시가 있는 것은 유료이니 보고 무료인 요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사용하는 텍스트는 글자를 넣는 것으로 다른 것들에 비해서 익숙하기 때문에 따로 긴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텍스를 클릭하고 제목, 부제목, 본문 중에 글자 크기를 선택하면 디자인 폼에 텍스트 창이 생성됩니다. 텍스트 창에 내가 원하는 글귀를 적고 왼쪽에서 글자의 크기나 서체 등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예시처럼 이미 기존의 템플릿을 사용한다면 새롭게 텍스트를 추가하기보다는 디자인 폼 안의 텍스트를 클릭해서 디자인폼에 어울리는 기존의 글씨체와 크기를 그대로 이용하길 추천합니다.
'바리스타로 사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소용 커피 그라인더 추천 미토스원 그라인더 (0) | 2024.03.13 |
---|---|
커피머신 사용후기 및 추천 (블랙이글) (0) | 2024.03.12 |
카페 디저트 운영 종류와 추천 운영 방법 (0) | 2024.03.09 |
카페 기물의 종류 기물 선택 기준 (0) | 2024.03.08 |
원부재료 관리 소비기한 라벨링과 재고 실사 (0) | 2024.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