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리스타로 사는 법

카페 알바 비교 프랜차이즈, 개인카페, 대형카페

by 커피이즈굳 2024. 3. 20.

바리스타로 지원할 수 있는 카페 알바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시작이 어렵지 바리스타 경력을 한 번 쌓으면 다양한 형태의 카페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주어집니다. 다만 카페 유형에 따라서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어떤 카페에 본인이 적합한 지 판단하기는 일을 해보지 않고는 어렵습니다. 전문적으로 바리스타의 역량을 키우고 싶은 사람도 있고, 혹은 다른 학업이나 일과 병행하면서 카페 알바를 하고 싶은 사람도 있습니다. 직접 일해봤던 카페 알바 경험들을 토대로 다양한 형태의 카페 알바를 비교해 드립니다. 프랜차이즈, 개인 카페, 대형 카페로 나누어 각각의 카페들이 어떤 장단점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카페는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스타벅스와 이디야, 저가형 커피숍의 대표인 메가커피 등의 카페들을 프랜차이즈 카페라고 합니다. 프랜차이즈마다 매장의 특성이 다 다르지만 대표적인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를 예로 들어 비교하겠습니다. 먼저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브랜딩이 잘 된 프랜차이즈 카페입니다. 그래서 시스템화가 매우 잘 된 커피숍입니다. 점주나 사장님의 개념인 메가커피나 이디야와는 매우 다릅니다. 점장과 부점잠, 슈퍼바이저, 바리스타 순으로 직급이 정해져 있고, 일정 기간의 자격과 시험을 통해서 승급을 할 수 있는 회사의 개념입니다. 물론 신세계 정직원은 부점장 이상부터이긴 하지만, 회사의 개념이기 때문에 바리스타에게도 다양한 복지를 제공합니다. 회사이기 때문에 매뉴얼이 명확하고 체계화된 시스템 안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타벅스는 일의 강도가 매우 높은 브랜드에 해당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스타벅스 종사자들은 복지의 혜택이 많다고 느끼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여타의 카페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의 복지를 제공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바리스타는 일 5시간 근무에 30분 휴게시간을 기본으로 일합니다. 주 5일 근무에 이틀 휴무이고 법적인 연차와 주휴수당을 보장합니다. 4시간 근무에 30분 휴게시간을 반드시 보장하고 연장근무와 휴무일 근무(공휴일 근무)를 1.5배로 측정해서 시급을 책정합니다. 단점은 일하는 모든 시간 집중해서 일하지 않을 수 없는 근무 환경이기 때문에 노동의 강도가 상당합니다. 많은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있고, 시즌 음료가 매번 바뀌기 때문에 레시피나 원부재료 등을 외우고 스스로 성장해야 하는 시스템이라서 피곤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 밖의 장점은 매우 많은 매장이 있기 때문에 지원자를 상시로 구하고 있습니다. 지원장벽이 매우 낮고, 어차피 스타벅스의 루틴을 새롭게 배우고 익혀야 하기 때문에 아무런 커피 경력이 없어도 쉽게 합격해서 바리스타로 일할 확률이 높습니다.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에 배우고 익힐 것이 많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반대로 이디야나 메가커피는 스타벅스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일단 사장님인 점주가 존재하는 이디야와 메가커피는 신입 바리스타보다는 경력직 바리스타를 원합니다. 업무를 새롭게 알려줄 인원이 부족하고 체계화된 시스템보다는 점주의 재량으로 매장이 많이 운영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메가커피 같은 저가형 커피숍은 생각보다 주휴수당을 챙겨주면서 일을 시키는 사장님들이 많이 없어서 일하는 시간이 짧습니다. 주휴수당의 혜택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보다 급여가 적다고 느낄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학업을 진행하면서 짧은 시간만 일하고 싶다면 오히려 이디야나 메가커피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스타벅스처럼 계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타벅스만큼 업무의 강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도 다른 일을 병행하는 것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러시 타임 정도에만 음료를 빼는 것에 매장별 루틴을 따르면 되고 발주나 카페 운영에 대한 것은 크게 바리스타에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승급의 개념이 없다 보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시급이나 연봉 인상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하니 프랜차이즈 안에서도 본인의 시간 활용을 생각해서 선택하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프랜차이즈 카페의 가장 큰 장점은 매장별로 획일화된 업무루틴과 유니폼을 통한 소속감, 프랜차이즈답게 손님의 유입이 많아 바리스타의 업무 경험치가 빠르게 향상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2. 개인카페

>

개인 카페의 유형은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카페 중에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곳을 말합니다. 주택 상권의 작은 카페가 될 수도 있고, 오피스 상권의 테이크아웃 전문 소규모 카페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관광 상권의 핫플레이스인 인스타용 카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3 곳 모두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전체적인 개인 카페들의 특징들은 비슷합니다. 일단 사장님이 모든 것을 관리하는 곳이기 때문에 매뉴얼이 따로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나마 인스타용 핫한 개인 카페는 손님들이 몰리는 곳일 경우에는 업무 효율을 위해 매뉴얼이 만들어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매뉴얼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위생관리나 원부재료 관리가 철저하지 않은 개인 카페들도 많습니다. 결국 개인 카페 사장님들은 경력 있는 바리스타를 원합니다. 자신의 업무를 조금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직원을 뽑고자 합니다. 많은 경우 바리스타자격증만 갖고 있는 신입 바리스타는 면접까지 가는 것도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도 처음 시작이 작은 개인 카페였던 점을 생각하면 경력이 없는 사람이 채용이 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개인 카페 업무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율성입니다.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자율성이 높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개인적으로 프랜차이즈 카페는 모든 시간 바삐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만큼 유입되는 고객들이 있기도 하고 업무가 계속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 카페의 바리스타는 오픈과 마감의 업무를 제외하면 고객들이 음료를 주문하기 전까지는 특별한 업무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바쁜 시간을 제외하고는 잠시 휴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카페는 5인 이상의 업장이 아니기 때문에 복지는커녕 휴게시간도 주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장님의 휴무를 위한 대체 인력으로 구하는 경우가 많아서 긴 시간을 일할 수 있게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국 주휴시간, 연차 등의 기본적인 혜택 없이 바쁜 시간 4시간 근무나 주 3일 근무 등으로 매우 짧은 파트타임으로 바리스타를 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자율성 면에서 복장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니폼과 위생관리를 위한 모자 착용이 필수인 프랜차이즈 매장에 비해서 개인 카페는 복장에 대한 자율성이 있습니다. 간혹 어떤 사장님들은 모자 착용을 반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율성에 민감하신 분들은 오히려 개인 카페에서 일을 하면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금전적인 부분의 리스크를 감안하고 짧은 시간 조금 더 자율성 있게 일하고 싶은 분들께 소규모 개인 카페 지원을 추천드립니다.

3. 대형카페

시외곽 지역의 매우 큰 부지에서 운영 중인 대형카페들이 있습니다. 카페 알바 공고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카페 유형입니다. 대형 카페이기 때문에 많은 인원의 직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대형 카페의 특징을 꼽자면 매뉴얼화된 업무루틴이 있고, 많은 인원이 근무하기 때문에 주휴수당이나 기본적인 법적 휴게시간을 보장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간혹 연봉 개념의 계약을 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지가 넓게 매장을 만들었기 때문에 시 외곽 지역에 있을 확률이 높아 출퇴근에 제약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형 카페는 차량이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규모 개인 카페에 비해서 업무시간이 긴 경우가 많습니다. 대형 카페 알바는 다른 학업이나 업무와 병행하기는 체력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대형 카페만의 장점을 들자면 프랜차이즈보다는 좀 더 라이트 한 분위기에서 바리스타로서 실력이 증진될 확률이 높습니다. 많은 직원이 근무하는 업장이다 보니 연봉 개념의 계약을 원하는 사장님들도 있으니 성과 위주로 연봉 협상을 이뤄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형카페 바리스타로 근무 중에 업무 성과를 토대로 매니저 직급으로 변경하면서 연봉을 올려 근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소규모 개인 카페에 비해서 업무량은 많지만, 프랜차이즈처럼 매번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하지 않기 때문에 업무강도는 있으면서 사장님의 따라서 적당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대형 카페입니다.

4. 정리

카페 알바를 선택할 때 생각해봐야 하는 것 중 첫 번째는 근무 시간입니다. 다른 학업이나 업무를 병행한다면 내가 근무할 수 있는 근무시간의 최대치를 생각해서 어떤 유형의 카페가 맞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카페 알바로 얻게 되는 수입의 기준점을 정해서 알바를 찾아야 합니다. 급여에 주휴수당이 포함되는 것을 선호하는 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세 번째는 업무의 강도나 워라밸, 혹은 복지의 혜택이 중요한지도 비교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율성이나 업무 분위기도 파악해서 지원하는 것이 좋은 카페 알바 경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여러 가지를 본인의 성향과 상황에 맞춰 비교하고 지원해서 좋은 카페 알바 경험을 쌓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