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창업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면 선택지 두 개가 등장합니다.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 카페입니다. 프랜차이즈 카페 중, 스타벅스는 기업형 카페로 점주의 창업 개념이 아니니 다른 저가형 커피 브랜드로 많이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고민합니다.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고민하면 또다시 창업을 할 것인지, 양도를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다양한 선택 앞에서 고민될 때 생각해 보면 좋을 만한 내용의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프랜차이즈카페의 순위와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의 장점과 단점, 마지막으로 양도 시에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프랜차이즈카페 순위
2023년 12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발표한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카페 브랜드의 평판 지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부터 5위까지 스타벅스, 메가커피,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빽다방입니다. 그다음으로 6위부터 10위까지 컴포즈커피, 파스쿠찌, 커피빈, 할리스, 폴바셋입니다. 1위부터 5위는 압도적으로 많이 보이는 커피 브랜드들이 차지했습니다. 브랜드 평판 지수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브랜드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 지수를 합산한 지수입니다. 그만큼 대중에게 인지도를 갖고 있는 브랜드들의 순위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실질적인 사장님들의 매출 순수익에 대한 순위는 아니지만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선택하는 이유 중에 잠재적 고객의 확보를 생각한다면 브랜드의 평판 지수는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자료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기업의 이미지 실추로 피해를 입은 사례를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프랜차이즈카페의 가맹점수는 스타벅스를 제외하고 이디야, 메가커피, 투썸플레이스, 컴포즈커피, 빽다방 순서로 많습니다. 브랜드 평판 지수와 가맹점수의 순위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가맹점수는 그저 참고용 자료일 뿐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평판 지수와 더불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등록하는 정보공개서의 활용에 있으니 가맹점 계약을 고민 중이라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프랜차이즈카페 창업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위에서 보여드린 브랜드 평판 지수와 같은 잠재적 고객의 확보입니다. 개인 카페에 비해서 오픈과 동시에 잠재적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평판에 따라서 이미 그 브랜드의 고객들이 확보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상권의 분석이 선제적으로 들어가야 제대로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권의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그저 브랜드의 평판만 믿고 창업한다면 쉽지 않은 영업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인테리어에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미 브랜드의 색깔에 맞는 인테리어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에 사용되는 좌석과 테이블 컵까지 모두 브랜드 로고와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인테리어 오픈 준비에 돈 외에는 큰 에너지가 들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가맹점 개업 전에 각 브랜드 전문 튜터의 운영 가이드라인에 대한 교육이 들어가기 때문에 카페 경험이 전무한 초보 사장님들이 많이 선택하는 것이 프랜차이즈 카페입니다. 그에 반해 개인 카페 창업은 인테리어에 많은 시간이 들고, 감각적이지 않을 때는 개인 카페의 장점 활용되지 못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맞기도 합니다. 본인의 명확한 카페 철학이 없다면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고려해 보시길 권하는 이유입니다. 마지막 장점은 메뉴 구성입니다. 각 브랜드는 음료 개발팀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시즌에 맞는 다양한 메뉴 구성이 가능합니다. 시즌에 맞는 안정적인 운영이 지속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결론적으로 개인 카페를 운영한다면 사장님들이 따로 시간을 내어 정성을 쏟아야 이루어지는 일들을 브랜드 차원에서 전문 인력이 대신해 주는 것들이 바로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의 장점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3. 단점
프랜차이즈 카페의 단점은 장점과 비슷합니다. 먼저 다양한 메뉴 구성은 어찌 보면 리스크가 될 때가 있습니다. 다양한 음료의 원부재료를 소화하지 못하는 사장님들도 있을 테니까요. 다양한 음료의 원부재료는 결국 운영의 복잡성을 가져올 때가 많습니다. 그런 점에서 본인이 선택하는 프랜차이즈 카페의 메뉴 구성이 어떠한지 파악하는 것도 가맹점 계약 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프랜차이즈 카페 중에 저가형 커피 브랜드가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인건비와 원가 계산 후 사장님의 노동력을 제외했을 때 수입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는 수입은 만족스러울 수 있지만 정말 어마어마한 업무량으로 체력적으로 힘든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가형 브랜드의 리스크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는데 그만큼 욕심을 내지 않는다면 안정적으로 적당한 수입을 주는 것도 맞기 때문에 본인의 목표를 정확히 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시길 권합니다. 마지막 단점은 초기 자본입니다.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은 개인 카페 창업과 달리 가맹비와 교육비, 인테리어비 등등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금액이 높습니다. 물론 그런 부수적인 금액 덕분에 위에서 말씀드린 장점들이 생기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이 넉넉하지 않다면 시작하기 어려운 점은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명백한 단점입니다.
4. 가맹점 계약 전 주의 사항
각 카페 브랜드에 가맹점 문의를 하게 되면 정말 다양한 장점들만을 듣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그 장점들이 모두 거짓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데이터와 분석을 통한 명확한 수치를 근거로 한 사업 계획이어야 합니다. 브랜드를 고민하기 전에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은 내가 들어가고자 하는 상권에 대한 분석이며 그에 따라서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를 고민해도 늦지 않습니다. 같은 블록에 어떤 카페들이 있는 지도 파악해야 하며 상권의 주된 고객층의 연령이나 직업까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초기 자본금에 어떤 것들이 들어가는지 각 브랜드의 비용을 면밀히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가맹비도, 교육비도 브랜드마다 모두 다를 것이고 원부재료의 원가도 다르게 책정될 것입니다. 그것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서 하루 매출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계산 후에 가맹점 계약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만약 프랜차이즈 카페 양도를 고민 중이라면 위의 사항보다 더 많은 것들을 세세히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에 카페 양도에 대한 부분은 다음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바리스타로 사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드 종류, 과일청, 탄산수 선택 (0) | 2024.04.10 |
---|---|
에티오피아 커피 전설, 커피 의식, 커피 특징 (0) | 2024.04.10 |
카페 우유 선택 저지방, 무지방, 소이, 오트 밀크 (0) | 2024.04.05 |
초콜릿 종류 카페모카 화이트초콜릿모카 (0) | 2024.04.04 |
커피 테이스팅 필요성, 단계, 요소, 비교 테이스팅 (0) | 2024.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