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리스타로 사는 법

콜롬비아 커피 특징, 가공 방식, 추출법

by 커피이즈굳 2024. 8. 11.

커피 원두의 풍미는 재배되는 지역의 기후와 토양의 영향을 받아서 각 재배지역마다 특별한 향과 풍미를 자랑합니다. 커피 애호가들이 다양한 싱글 오리진 원두를 즐기는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콜롬비아 지역 특징과 콜롬비아 각 지역의 원두 특징, 가공방식과 마지막으로 원두를 즐기는 다양한 추출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콜롬비아 지역 특징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커피 원두는 각각의 종류별로 그 특별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유한 기후와 풍부한 토양에서 자랐기 때문에 뛰어난 품질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명성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콜롬비아 원두의 특별함을 이해하기 위해서 콜롬비아 지역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콜롬비아는 라틴아메리카에 속하는 열대기후 지역입니다. 라틴아메리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커피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지역으로 일관된 맛과 품질을 유지하는 지역입니다. 다양한 블렌드 원두 역시 라틴 아메리카 커피를 베이스로 합니다. 또한 콜롬비아 원두의 흥미로운 점은 콜롬비아의 커피 재배 지역이 안데스 산맥 주변에 흩어져 있는 점입니다. 산맥에 위치해 각 재배 지역의 날씨 패턴, 토양 구성 및 양분, 고도의 범위가 저마다 다릅니다. 결국, 다양한 토양과 기후를 갖게 되며 콜롬비아라는 국가에서 재배되지만 각각의 원두가 서로 다른 특별한 풍미를 가지게 됩니다.

2. 콜롬비아 재배 지역별 특징

다양한 기후와 토양을 갖게 하는 콜롬비아 커피는 각 지역별로 좀 더 특별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첫 번째는 콜롬비아의 카우카 지역의 커피입니다. 카우카 지역은 에콰도르와 접해 있는 곳입니다. 충분한 하루 일조량을 자랑하는 곳으로 연간 일조량이 일정해서 균등한 기후 조건들을 갖고 있습니다. 카우카 지역을 둘러싸고 있는 높은 산맥이 태평양으로 불어오는 다습한 바람을 차단하고 남쪽으로부터 무역풍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카우카의 커피나무는 비교적 높은 지대와 낮은 평균기온이라는 조건에서 자랐기 때문에 열매의 산도와 당도가 높습니다. 특별한 풍미로 꽃 향기와 과즙 같은 산미 그리고 레몬과 흑설탕 향을 뽐내게 됩니다. 콜롬비아 커피답게 매우 균형 잡힌 커피라는 인상을 보이면서도 달콤하고 플로럴 한 노트가 느껴지는 깔끔한 원두입니다. 두 번째는 콜롬비아 북쪽으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안티오키아 지역에서 온 커피가 있습니다. 안티오키아 지역의 특징은 매우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는 커피로 블랙 커런트 향과 함께 다크 초콜릿과 같은 여운을 남깁니다. 좀 더 우리가 아는 라틴 아메리카의 고소한 풍미에 가까운 특징을 갖습니다. 전 세계 최대 커피 생산국 중의 하나로 콜롬비아의 커피 농장들은 다양한 커피 품종을 개발하고 연구해서 스페셜티 커피의 재배에도 적극적인 지역이기 때문에 콜롬비아 커피들의 특징들을 비교하는 테이스팅만으로도 즐거움을 얻기 충분한 다양한 재배 지역을 갖고 있습니다.

3. 콜롬비아 커피의 가공방식

콜롬비아 커피는 대표적으로 워시드가공방식(수세식)을 이용합니다.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방법인 워시드 가공방식은 커피의 잡맛을 많이 덜어주고 밸런스가 좋은 원두 풍미를 이끌어내는 가공 방식입니다. 균형 잡힌 커피 맛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워시드 방식의 콜롬비아 원두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후와 토양을 바탕으로 특별한 풍미를 내는 콜롬비아 지역답게 가공방식도 다양한 방식을 고수할 수 있는 곳이 콜롬비아입니다. 콜롬비아 원두의 두 번째 특징적인 가공방식은 내추럴가공방식(건식)입니다. 과육을 제거하지 않고 말리는 방식으로 과육을 알맞게 말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솎아 줘야 하는 어려운 방식이지만 이러한 노고를 통해 완성되는 원두는 과육의 달콤함과 풍미가 그대로 살아나게 합니다. 특히 달콤하고 플로럴 한 노트를 자랑하는 콜롬비아의 원두라면 그 특징적인 풍미를 120% 끌어올리는 내추럴 가공방식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지역적 특징과 더불어 가공방식에 따라서도 다양한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콜롬비아 원두를 기억하면 좋습니다.

4. 콜롬비아 원두 추출법

커피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콜롬비아 원두는 핸드드립과 커피 프레스를 추천드립니다. 핸드드립을 통해서 산미와 바디감을 모두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콜롬비아 원두의 특별함을 즐기는 방식으로 핸드드립만한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달콤하고 플로럴 한 콜롬비아의 원두를 선택했다면 핸드드립을 통해서 향긋한 커피의 향을 먼저 즐기고 커피를 음미하는 기분좋은 경험을 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방식은 커피 프레스 방식입니다. 커피 프레스는 라틴아메리카의 특징인 고소한 풍미를 느끼기에 좋기 때문에 콜롬비아의 밸런스 있는 원두를 선택해서 집에서 간편히 즐기면 좋은 방식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정보와 기술 없이 균일한 커피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아직 커피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는 초보들이 원두를 즐기기에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커피 프레스 역시 다양한 콜롬비아의 풍미를 느끼기에 충분하니 가볍게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