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리스타로 사는 법

바리스타의 적성 커피와 공간, 사람이 좋은 사람

by 커피이즈굳 2024. 2. 19.

어떤 직업을 고민할 때 많은 사람들이 적성검사를 이용합니다. 한창 유행했던 MBTI도 결국 각자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성을 찾아낼 수 있는 도구입니다. 그만큼 직무를 결정함에 있어 적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바리스타로 살기로 마음먹었다면 과연 내가 이 일에 적성이 맞을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그래서 바리스타의 필요조건에 대해 생각해 봤습니다. 생각해 보면 바리스타의 주변에는 늘 커피와 공간, 사람이 있습니다. 다양한 바리스타들이 저마다의 사연과 계기로 카페 일을 시작했겠지만 금방 떠나지 않고 카페 일을 지속했다면 위의 세 가지가 적성에 맞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카페 일이 쉬워 보여서 혹은 그냥 할 게 없어서 하고 싶은 일이 바리스타라면 본인의 적성에 과연 맞는 일인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고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

피아니스트가 되는데 음악이 싫어서는 진전이 있을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바리스타를 꿈꾸는 사람들 역시 커피를 좋아해야 오래 일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지 않는 것을 끊임없이 학습하고 발전하는 건 그게 무슨 일이든 너무나도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커피보다 오히려 커피가 아닌 다양한 논커피 음료가 좋아서 시작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바리스타로 지속적인 활동을 계획한다면 커피를 좋아하지 않고는 너무 불행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퇴사 후 창업할 아이디어가 부족해서 주변에 보이는 카페들이 쉬워 보여서 카페 창업을 도전한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사장님이 커피에 얼마나 진심을 다하는 가가 결국 고객에게 전해집니다. 그리고 그 믿음이 고객들이 카페를 찾는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커피를 많이 좋아하지 않는다면 개인 카페 창업보다는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가는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하는 것이 맞습니다. 적어도 카페의 분위기나 진심을 고객에게 전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옛말에 노력하는 것이 좋아하는 것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는데 그냥 해야 해서 하는 노력과 정말 좋아서 하는 노력의 차이가 시간이 지나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로 바리스타에게 커피를 좋아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꼭 필요한 첫 번째 조건입니다.

 

2. 공간에 대한 호기심

바리스타가 되려는 사람이나 혹은 카페 사장님이 된 사람들 모두 공간에 대한 집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라는 공간은 집을 떠나서 휴식을 하는 공간이자 개인적인 업무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오죽하면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는 말이 있을까 싶습니다. 카페를 찾는 사람들에게 공간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직업을 바리스타로 선택하는 사람 역시 공간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가 분명히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결국 자신만의 분위기를 내는 카페에 대한 답으로 도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민하고 뒤처지지 않기 위해 리모델링하는 많은 카페들을 보면 바로 공간에 대한 호기심과 욕심이 그들을 바리스타로, 이어서 카페 사장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간에 대한 호기심으로 인테리어에 대한 지식을 갖춘 사장님들이 카페 사업에서 성공을 하는 많은 이유 또한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간에 대한 호기심을 적성으로 성공시킨 카페 사장님으로 런던베이글부터 카페레이어드 등의 핫플레이스 카페만을 만들어낸 사장님이 있습니다. 공간에 대한 감각을 기르는 것이 결국 나아가 바리스타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카페의 감성과 공간 디자인의 구조에 관심을 갖는 것 역시 바리스타의 적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3. 사람과의 소통

제일 마지막에 나오지만 어쩌면 제일 중요한 부분이 사람과의 소통입니다. 바리스타는 사람과 소통하는 것을 즐기지 않으면 버티기 쉽지 않습니다. 결국 바에서 보여주는 바리스타의 인상이 카페의 인상이 됩니다. 무엇보다 바리스타는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이 어려운 바리스타는 금방 그 일을 벗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맛이 좋은 커피라도 소통이 되지 않는 바리스타가 있는 카페는 두 번 세 번 방문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소통이 잘 되는 바리스타가 있다면 다시 발걸음을 하게 되는 것도 카페입니다. 이런 점에서 바리스타의 사람과의 소통 능력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바리스타는 바에서 일하는 사람입니다. 결국 바에서 응대하는 것을 즐기지 못한다면 매우 큰 걸림돌이 됩니다. 사람과의 소통이 중요한 적성 중의 하나인 이유입니다. 위의 세 가지 조건을 바탕으로 바리스타를 준비 중이라면 굳이 처음부터 모든 적성을 다 맞추려고 하지 말고 하나씩 자신의 능력으로 만든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세 가지 모두 중요한 부분이지만 한 부분이라도 본인의 적성과 맞다면 바리스타를 도전하고 다른 부분들은 채워나가면서 바리스타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반응형